{{alert_message}}

주민자치회 소개

주민자치회는 풀뿌리 자치 활성화를 위해 동에 설치되어
주민자치센터 운영 및 주민의 자치활동 강화에 관한 사항을 수행하는 조직입니다.

주민참여예산 배너이미지 주민참여예산 배너이미지 주민참여예산 배너이미지 주민참여예산 배너이미지 주민참여예산 배너이미지
하남시 주민자치회 소개
주민자치회는 풀뿌리 자치 활성화를 위해 동에 설치되어 주민자치센터 운영 및 주민의 자치활동 강화에 관한 사항을 수행하는 조직입니다.

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센터 운영의 심의․의결 역할 등 소극적 역할을 주로 수행했다면, 주민자치회는 주민 스스로 마을사업을 구상․기획하여 주민총회로 공론화하고 이를 직접 추진하기도 하는 등 주민자치 활성화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.

주민자치위원은 공개모집을 한 날 만 18세 이상으로 해당동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거나 해당 동 사업장에 종사하는 생활주민, 해당 동 소재 각급학교 등 임직원, 영주의 체류자격을 갖춘 해당동 등록외국인 중 주민자치교육과정 6시간이상을 사전이수한 사람을 공개추첨으로 선정하며, 위원의 임기는 2년입니다.

하남시는 2023.1.현재 13개동의 주민자치회를 시범운영하고 있으며, 춘궁동은 교산지구 개발이후 주민자치회 전환 예정입니다.

※ (2020.10.구성) 천현동, 신장1동, 신장2동, 덕풍3동, 미사1동
※ (2021.2.구성) 덕풍1동, 덕풍2동, 풍산동, 미사2동, 초이동
※ (2021.10.구성) 감북동
※ (2022.1.구성) 감일동, (2022.3.구성) 위례동